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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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안전서비스헌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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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안전서비스헌장

우리 서울특별시교육청보건안전진흥원 공무원은 고객 누구나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인식하여, 사랑과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우리는 고객 누구나 질 높은 보건∙급식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구현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ㆍ정확ㆍ공정하게 처리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,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 이를 적극 시정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

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보건안전서비스헌장이행표준

1.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  • 가.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    • 고객이 신속하게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
      시설 안내 표지판을 현관, 각 층, 승강기에 설치하여 고객이 찾고자 하는 담당 부서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
     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,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.
    •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
      “어서 오십시오.”, “무엇을 도와 드릴까요.”라는 말과 함께 밝은 미소와 따뜻한 인사로 먼저 인사하고,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
      “안녕히 가십시오.”, “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” 라고 친절하게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.
  • 나. 전화를 하시는 경우
    •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
      “안녕하십니까? 보건안전진흥원 ○○과 ○○○입니다.”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
     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, 바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
     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, 용건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고객이 요구할 경우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
      “여기는 ○○과 입니다. ○○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○○○-○○○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”라고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통화가 끝났을 때
      “감사합니다.”, “안녕히 계십시오.”,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.”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  • 전화 친절도 향상을 위해
      직원들을 대상으로 “전화 친절도 향상 교육”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2.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
  • 가. 우편이나 인터넷,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나. 제 증명 발급 업무는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,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다.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매 7일마다 담당자가 처리 진행 상황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라. 책임있는 민원처리를 위하여모든 민원서류에 처리 부서, 담당자 성명, 전화번호, 기타 연락처를 기재하겠습니다.
3.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
  • 가. 전화예절이 불친절한 경우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5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나. 민원이 법정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, 해당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관련 공무원이 고객에게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다. 민원 접수 후 7일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,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사실 여부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.
4.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
  •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접수.처리 창구
접수․처리 창구 전화번호 FAX
원장실 02-724-1400 02-722-9978
보건급식부장 02-724-1463 02-722-9979
행정지원과장 02-724-1401 02-722-9978
산업안전보건지원과장 02-724-1405 02-722-9978
보건지원과장 02-724-1402 02-722-9979
환경지원과장 02-724-1465 02-722-9979
급식품질위생과장 02-724-1404 02-722-9980
식생활지원과장 02-724-1403 02-722-9980

부서별이행표준

행정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 시설 관리
    • 청사 안내 표지판을 현관 등에 설치하고 부서별 직원 배치 현황판을 각 부서 출입구 옆에 설치하여 부서를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청결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을 위해 1일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.
    • 소화기와 소화전을 철저히 관리하여 비상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  • 2. 민원 안내
    • 각종 제증명은 직접 교부, 지정대리인 수령, 우편 발송, 팩스 발송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겠습니다.
    • 방문 신청하시는 제증명 민원은 즉시 처리하겠으며, FAX 민원일 경우 1시간(법정처리시간 3시간) 이내에 발급∙교부하겠습니다.
  • 3. 투명한 회계 집행
    • 2천만원 초과의 시설공사 · 용역 · 물품 계약은 전자시스템(G2B 등)을 통하여 입찰공고 하겠습니다.
    • 각종 회계 집행에 관한 질문 시 친절하게 답변하겠으며, 회계 집행과 관련된 민원 서류는 즉시 발급하겠습니다.
  • 4. 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시설 관리 02-724-1407 02-722-9978
계약 관련 02-724-1408
민원 안내 02-724-1409
산업안전보건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내실화
    • 근로자를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여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• 산업안전보건연수를 통해 근로자의 안전보건 인식을 고취시키겠습니다.
    •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안전보건 교육자료 및 안내자료를 개발·보급하겠습니다.
  • 2. 안전한 근로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
    • 서울시교육청 중대재해예방팀 업무 연계를 통해 근로자가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3. 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산업안전보건관리 02-724-1454 02-722-9978

 
보건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 보건관리 지원
    • 노후 보건실의 적절한 공간확보, 시대적 요구에 맞는 필요 시설·기구 설치를 통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보건실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    • 희귀·난치병 질환 등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하여 의료비 지원 및 예방 중심 건강교육 및 의료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 사업 지원으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.
  • 2. 학교 보건 분야 연수
    • 학교 보건 업무의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응급처치 능력을 강화하고, 응급상황 발생 시 학교 구성원의 안전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3. 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보건관리 지원 02-724-1413, 1427 02-722-9979
보건교육 연수 02-724-1415
환경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 대기오염 및 실내 공기질 통합관리
    •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 시설 공기질 표본 및 특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대기오염 발생 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대기오염 예·경보제 문자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2. 학교 석면 안전관리
    • 학교 석면건축물 안전관리를 위해 학교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 석면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 특성을 고려한 석면안전관리인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3. 환경위생 관리 지원
    • 학교 먹는 물 위생관리를 위해 교내 정수기에 대한 표본 수질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 환경위생 업무담당자의 실무능력 배양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4. 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공기질 통합관리 02-724-1422 02-722-9979
석면 안전 관리 02-724-1421
환경위생 관리 02-724-1423
급식품질위생과 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 급식품질관리
    • 학교급식 시설·설비의 HACCP 시스템 적용을 위한 맞춤형 기술지원과 상담으로 급식시설의 현대화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급식 관계기관 식재료 납품업체 실태를 점검하여 안전·안심 식재료 유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급식 식재료 물가동향, 시장조사 가격 월 1회(방학기간 제외) 제공 및 학교급식 가공식품 가격정보 시스템 운영을 통해 식재료 구매 업무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2. 급식위생관리
    • 학교 급식현장의 위생·안전 실태를 수시 파악하고 학교급식 상시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급식 위생·안전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정보제공을 통해 학교급식 관계자의 전문성 및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.
    • 안전한 급식제공을 위해 식중독 대응체계를 구성하고, 휴대폰 문자서비스(SMS) 발송 및 학교급식위생 관리 취약학교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식중독 예방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급식미생물검사(식품접촉표면미생물검사, 표본학교 HACCP검증검사, 조리식품 식중독균 검사)를 실시하여 학교급식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식중독을 예방하겠습니다.
  • 3. 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급식품질관리 02-724-1441 02-722-9980
급식위생관리 02-724-1445
식품안전분석실 02-724-1446

 
식생활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 식생활지원
    • 학교급식 관련 다양한 최신정보를 「서울학교급식포털」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여 학교급식 품질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• 「지구사랑 빈그릇 운동」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 문화를 확산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급식 관계자에 대한 맞춤형 실습을 통한 역량 강화로 수요자 만족도 향상에 힘쓰겠습니다.
    • 바른식생활학습장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먹거리 인식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2. 식생활교육
    • 기후 위기 시대에,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을 통한 먹거리 시민성 함양과 지속 가능한 삶을 지향하는 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급식환경 변화에 능동적 대처가 가능하도록 교직원, 영양교사 등 학교급식 관계자 맞춤형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생의 식생활 개선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를 개발․보급하겠습니다.
  • 3. 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식생활지원 02-724-1436 02-722-9980
식생활교육 02-724-1440
바른식생활학습장 02-724-143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