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

전체메뉴
닫기

고등학생 흡연예방 교육

  • 학교보건
  • 흡연예방사업
  • 고등학교
  • 고등학생 흡연예방 교육

고등학생 흡연예방 교육

교육 대상
  • 학교 실정에 맞게 교육 시간 및 방법을 조정하되, 모든 학생이 흡연예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.
교육 내용
  • 지식, 생활기술, 규범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, 대상자 연령에 맞는 수준별 교육을 실시합니다.
교육 방법
교사가 교육을 직접 진행할 경우
  • 보건교과 시간, 창의적 체험활동시간, 재량활동 시간 등 학교 실정에 맞게 교육 시간을 확보하고, 별도의 시간 확보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기존 교과 시간에 흡연예방교육을 결합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  • 발표, 토론, 실험・실습 등 학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하고, 학급별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외부에 교육을 의뢰하는 경우
  • 서울시교육청보건안전진흥원 학교흡연예방지원센터
    • - 서울시교육청보건안전진흥원 학교흡연예방지원센터에서는 흡연예방 전문강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, 학기 초에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강사를 지원합니다. (문의 : 02-724-1432)
  • 자치구 보건소
    • - 관할 보건소에서 흡연예방 강사 지원 사업을 실시하는 경우 협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.
학년별 학습 목표 및 교수학습자료
대주제 소주제 학습목표 교수학습자료 (다운로드)
1. 담배의 유해성과 흡연의 폐해 (1) 담배의 유해성과 흡연의 폐해 ① 담배의 유해성을 설명할 수 있다.
② 다양한 담배의 유해성을 말할 수 있다.
③ 흡연으로 발생하는 건강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④ 흡연으로 발생하는 경제적인 손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⑤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⑥ 평생 금연을 다짐할 수 있다.
서울시 교육청 학교흡연예방교육 교재(고) ①담배 제대로 알기
SENSE(고등 1) ①중독과 뇌(1)
SENSE(고등 1) ②중독과 뇌(2)
SENSE(고등 2) ①니코틴 중독과 담배(1)
SENSE(고등 2) ②니코틴 중독과 담배(1)
7대 표준안(고) ①②담배의 유래와 역사
7대 표준안(고) ③담배의 유해성분 인식
(2) 간접흡연 ① 2,3차 간접흡연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.
② 2,3차 간접흡연의 위험성을 인식할 수 있다.
③ 간접흡연 노출을 피하기 위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.
서울시 교육청 학교흡연예방교육 교재(고) ①담배 제대로 알기
2017년 금연광고 - 간접흡연 편
7대 표준안(고) ③담배의 유해성분 인식
2.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(1) 자아존중감, 스트레스감 ① 자아 개념을 강화하여 흡연유혹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.
② 흡연욕구를 느낄 때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.
③ 흡연이 올바른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아님을 인식할 수 있다.
④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
SENSE(고등 1) ⑤꿈이 있는 나
SENSE(고등 1) ⑥스트레스란 무엇인가?
SENSE(고등 1) ⑦스트레스와 흡연
SENSE(고등 1) ⑧스트레스 다루기
SENSE(고등 2) ⑤실천하는 나
(2) 가족, 또래집단, 학교 ① 담배 없는 가정을 만드는 방법에 관하여 부모님과 이야기할 수 있다.
② 가족들과 함께 담배 없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.
③ 주변 사람들에게 금연을 권유하고, 지지할 수 있다.
④ 또래압력을 느낄 때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.
⑤ 또래압력을 느낄 때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실천할 수 있다.
⑥ 담배 없는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.
⑦ 담배 없는 환경을 만드는 일에 참여할 수 있다.
서울시 교육청 학교흡연예방교육 교재(고) ②흡연 유혹 대처하기
SENSE(고등 1) ⑨관계의 발전
SENSE(고등 2) ⑥의사결정기술
영국 청소년 금연광고
(3)법/제도, 미디어, 사회, 문화 ① 흡연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임을 이해할 수 있다.
② 담배 마케팅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.
③ 담배 마케팅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.
④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담배 관련 정보와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.
⑤ 담배와 관련된 법과 제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.
⑥ 흡연과 관련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.
⑦ 담배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옹호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.
서울시 교육청 학교흡연예방교육 교재(고) ③내가 만드는 담배 없는 세상
SENSE(고등 1) ③담배의 은밀한 레시피
SENSE(고등 1) ④사회공헌활동의 두 얼굴
SENSE(고등 2) ③금연정책과 서비스의 활용(1)
SENSE(고등 2) ④금연정책과 서비스의 활용(2)
SENSE(고등 2) ⑦이제 나도 흡연예방 전문가
[인포그래픽] Tobacco Endgame
7대 표준안(고) ④⑤금연 관련법 및 정책
7대 표준안(고) ⑥⑦담배없는 건강한 학교
흡연으로 유혹하는 담배의 두 얼굴
WHO 담배규제기본협약(FCTC) 정책 홍보 모션그래픽 동영상
[금연캠페인] 담배회사 사회공헌활동의 두 얼굴 '복면담배’
2016년 금연 캘린더 內 인포그래픽(6월)
2016년 금연 캘린더 內 인포그래픽(10월)
WHO 담배규제기본협약
[금연캠페인] 청소년을 내일의 흡연자로 만드는 담배 마케팅의 실태
담배 Bye, 건강 Hi (고등학생) 2. 착각
3. 시청각 학습자료 모음 [금연캠페인] 담배와의 전쟁
[인포그래픽] 팩트체크, 궐련형 전자담배의 오해와 진실
2017년 금연광고 - 유해성분 편
[금연캠페인] 흡연 피해자의 증언- 만성폐쇄성폐질환편
[인포그래픽] 임신과 흡연
[인포그래픽스] 청소년기의 흡연으로 인한 건강상의 위해
[금연캠페인] 슈퍼영웅 편
[금연캠페인] 교통사고 편
[금연캠페인] 후두암 편
[금연캠페인] 폐암 편
[교육영상] 피부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는 주범은 담배!
[교육영상] 전자담배도 담배다
[금연캠페인-TV광고] 병주세요편
[제2회 청소년 흡연음주예방 UCC공모전 수상_최우수상] 사라진다
2016년 금연 캘린더 內 인포그래픽(2월)
[금연캠페인] 담배가 유발하는 치명적 질병 8가지
가향담배의 진실
2014년 금연캠페인 : 뇌졸중
흡연, 우리 몸에 얼마나 나쁜가
전자담배고사 : 전자담배가 감추고 있는 3가지 진실
금연광고_The real cost_치아[해외]_자막
금연광고_The real cost_피부[해외]_자막
Brett’s Ad (Tips From Former Smokers
Amanda’s Ad (Tips From Former Smokers)
유병재의 극한봉사
호주 금연 광고
미국 금연 TV광고_테리편(국내)
미국 TV금연 광고_버거병편(국내)
담배 포장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(해외)
미국질병관리본부_Terrie's History
담배 Bye, 건강 Hi (고등학생) 1. 진실

[인포그래픽] 팩트체크, 궐련형 전자담배의 오해와 진실

서울시 교육청 학교흡연예방교육 교재(고) ①담배 제대로 알기

SENSE(고등 1) ①중독과 뇌(1)

SENSE(고등 1) ②중독과 뇌(2)

SENSE(고등 2) ①니코틴 중독과 담배(1)

SENSE(고등 2) ②니코틴 중독과 담배(1)

2017년 금연광고 - 유해성분 편

[금연캠페인] 흡연 피해자의 증언- 만성폐쇄성폐질환편

[인포그래픽] 임신과 흡연

[인포그래픽스] 청소년기의 흡연으로 인한 건강상의 위해

[금연캠페인] 슈퍼영웅 편

[금연캠페인] 교통사고 편

[금연캠페인] 후두암 편

[금연캠페인] 폐암 편

7대 표준안(고) ①②담배의 유래와 역사

7대 표준안(고) ③담배의 유해성분 인식

[교육영상] 피부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는 주범은 담배!

[교육영상] 전자담배도 담배다

[금연캠페인-TV광고] 병주세요편

[제2회 청소년 흡연음주예방 UCC공모전 수상_최우수상] 사라진다

[금연캠페인] 유병재의 극한연애_흡연여친편

2016년 금연 캘린더 內 인포그래픽(2월)

[금연캠페인] 담배가 유발하는 치명적 질병 8가지

가향담배의 진실

2014년 금연캠페인 : 뇌졸중

흡연, 우리 몸에 얼마나 나쁜가

전자담배고사 : 전자담배가 감추고 있는 3가지 진실

금연광고_The real cost_치아[해외]_자막

금연광고_The real cost_피부[해외]_자막

Brett’s Ad (Tips From Former Smokers)

Amanda’s Ad (Tips From Former Smokers)

유병재의 극한봉사

호주 금연 광고

미국 금연 TV광고_테리편(국내)

미국 TV금연 광고_버거씨병편(국내)

담배 포장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(해외)

미국질병관리본부_Terrie's History

담배 Bye, 건강 Hi (고등학생) 1. 진실

서울시 교육청 학교흡연예방교육 교재(고) ①담배 제대로 알기

2017년 금연광고 - 간접흡연 편

7대 표준안(고) ③담배의 유해성분 인식

SENSE(고등 1) ⑤꿈이 있는 나

SENSE(고등 1) ⑥스트레스란 무엇인가?

SENSE(고등 1) ⑦스트레스와 흡연

SENSE(고등 1) ⑧스트레스 다루기

SENSE(고등 2) ⑤실천하는 나

서울시 교육청 학교흡연예방교육 교재(고) ②흡연 유혹 대처하기

SENSE(고등 1) ⑨관계의 발전

SENSE(고등 2) ⑥의사결정기술

영국 청소년 금연광고

서울시 교육청 학교흡연예방교육 교재(고) ③내가 만드는 담배 없는 세상

SENSE(고등 1) ③담배의 은밀한 레시피

SENSE(고등 1) ④사회공헌활동의 두 얼굴

SENSE(고등 2) ③금연정책과 서비스의 활용(1)

SENSE(고등 2) ④금연정책과 서비스의 활용(2)

SENSE(고등 2) ⑦이제 나도 흡연예방 전문가

[인포그래픽] Tobacco Endgame

7대 표준안(고) ④⑤금연 관련법 및 정책

7대 표준안(고) ⑥⑦담배없는 건강한 학교

흡연으로 유혹하는 담배의 두 얼굴

WHO 담배규제기본협약(FCTC) 정책 홍보 모션그래픽 동영상

[금연캠페인] 담배회사 사회공헌활동의 두 얼굴 '복면담배'

2016년 금연 캘린더 內 인포그래픽(6월)

2016년 금연 캘린더 內 인포그래픽(10월)

WHO 담배규제기본협약

[금연캠페인] 청소년을 내일의 흡연자로 만드는 담배 마케팅의 실태

담배 Bye, 건강 Hi (고등학생) 2. 착각

[금연캠페인] 담배와의 전쟁